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

스마트폰 게임 _ 폴아웃 쉘터 온라인 _ 장비 강화 (주민 업그레이드)

by 공동이색상자 2020. 6. 3.

3일 차에 접어든 스마트폰 게임 폴아웃 쉘터 온라인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장비 강화, 주민 업그레이드에 관련된 내용인데, 우선 본론을 말씀드리면 개인적으로 너무 세분화하여 불편하지 않나 싶습니다.

 

폴아웃 쉘터 온라인은 전투와 지원으로 주민의 역할이 나뉘는데, 그중 전투력의 합산이 중요하지요. 

 

전투력을 통해 결투도하고, 미션도 수행하고, 길드에 가입 조건 수치가 되기도 하고 하니까요.

 

전투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는데, 너무 다양하게 세분화되어서 참 불편하더라고요.

 

 

 

먼저 주민 상세를 보면 주민의 여러 내용이 있는데, 장비라는 탭과 도구, 보호구의 탭이 있고요.

장비는 주민의 기본 공격, 스킬, 방어를 다루는 곳입니다. 첫 번째 칸은 스킬에 관련된 레벨을 올리고요. 두 번째는 기본 공격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세 번째는 방어에 관련된 부분이죠. 

 

각 부분별로 소모되는 아이템과 병뚜껑이 들어갑니다. 초반이라 그런지 아이템이 너무 자주 나와서 미션 한번 갔다오면 우수수 올려주기 바쁩니다.

 

 

두 번째는 도구라는 탭인데, 이 부분은 지원하는 부분에 관련된 것으로 생산에 관련된 것이지요. 

첫 번째는 전력과 정수에 관련된 부분이고, 두 번째는 식량과 병뚜껑 생산, 세 번째는 전체 총 자원 생산량입니다. 

 

캐릭터마다 고유의 특성이 있는데, 전투에 친화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정수라던가 식량 생산에 특화된 내용들이 있고요.

그 내용에 맞춰 주민을 배치하여 자원을 생산하는 구조라서, 사실 굳이 식량에 배치할 이유가 없는 주민이면 2번째 부분을 업그레이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그래서 종종 헷갈리더라고요. 

 

참고로 위 사진은 전투만을 위해 육성중이라서 어느 것 하나 올리지 않았습니다. 

 

그냥 하나로 합쳤으면 어땠을까 싶은데 말이죠. 너무 불편해요.

 

 

 

 

또 주민에게 보호구를 입힐 수 있는데, 보호구는 세트로 보너스가 추가되는 것이라서, 보너스에 맞게 넣어주는 것이 좋고요. 이 장비들도 모두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장비 승급에는 또 다른 자원이 소모되고, 이를 통해 능력치를 올리게 되죠. 

장비를 또 업글하는 요소가 저는 너무 세분화되지 않았나 싶더라고요.

 

 

 

거기에 단순히 의상만 바뀌는 것인지는 몰라도 의상을 바꿀 수도 있고요.

 

 

 

 

거기에 현재 주민의 카드를 모아 숫자가 다 모이면, 2성, 3성으로 전체 업그레이드도 해야 하죠.

또 주민 특성을 강화하고, 훈련해서 레벨도 올려줘야 합니다.

 

1. 주민 등급 1성, 2성, 3성을 올린다.

2. 기본 공격, 스킬, 방어 등에 투자한다.

3. 보호구를 이용해 전투력을 올린다. 보호구에 따라 능력이 또 모두 다르다. (심지어 레어, 일반과 같은 등급도 있음)

4. 훈련을 통해 주민 자체의 레벨을 올린다. (훈련소에서 레벨업)

5. 주민의 특성을 강화한다. (사격장에서 특성 업)

 

전투력만 가지고도 이렇게 나뉘어 있습니다. 

게다가 또 지원을 도맡아 생산을 해야 하는 잉여 주민들도 모두 도구라는 부분을 업그레이드해서 생산력을 높여주어야 하죠.

 

정말 너무 많아요....

 

주민도 많은 데다가, 초반이라 그럴 수도 있지만, 미션 한번 다녀오면 우수수 아이템을 얻어서 올리는 행위를 반복하게 됩니다. 카드도 모아야 되고요. 주민도 많은데 말이죠...

 

 

수집형으로 재미를 주려는 것은 알겠는데, 너무 세분화해서 불편하게 느껴지네요. 

 

앞으로 뭐 개선될 부분들이 생길 수 있으니 일단은 이런 구조라는 점을 알고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